한라산 산행
(2009. 4. 7~10/영실- 윗세오름-어류목/ 성판악-백록담-관음사/ 어류목-어승생악오름 나 홀로 산행)
*. 영실에서
가난은 세상에서 가장 넘기 힘든 고개눈물도 불행들도 그 속에 사는 고개그 고개넘어 섰더니가난도 재산이더라
서울에서 한라산행을 위해서 항공편을 예약하고 나는 남 몰래 눈물을 닦았다.
가난했던 학창 시절 수학여행이 생각이 나서였다. 친구들은 초등학교 시절에는 개성을, 고등학교 때에는 경주를, 대학교 시절에는 제주도를 갔지만 나는 서럽게도 한번도 거기에 끼지를 못하였다.
어린 시절 그 때마다 나는 이런 결심을 하고 있었다. '다음 내가 어른이 되면 가난만은 자식에게 물려 주지 말아야겠다.'고.
그러던 내가 고희(古稀)를 넘어 제주도에 혼자서 이렇게 올 수 있다니 어찌 감회의 눈물이 없겠는가.
와서 보니 '다시 또 언제 오랴!' 하는 생각에서인가 욕심이 난다. 한라산의 곳곳은 물론 이번 기회에 한국 국토의 최 남단의 섬 마라도, 가파도에도 가보자.
그래서 마라도(馬羅島)를 다녀 가파도(加波島)에서 자고, 모슬포에서 중문에 와서 지금 1시간 간격의 영실행 버스를 기다리고 있다.
그래서 마음이 부리는 대로 주저 없이 내 몸이 따라 주는 홀로 여행이 좋은 것이다.
모슬포에서 산방산(山房山)을 지나니 길 양쪽에 종려나무 가로수가 남국의 흥취를 더해주더니, 중문에 오니 봄의 전령사인 가로수의 벚꽃이 지고 있었다.
*. 한라산 이야기
한라산(漢拏山)은 남한에서는 가장 높은 1,950m 산으로, 은하수 '한(漢)', 붙잡을 '라(拏)'이니 은하수를 붙잡을 수 있는 높은 산이란 말이다.
한라산 이란 이름 이외에도 삼신산의 하나인 영주산(瀛州山), 부악(釜岳), 단산, 두무악(頭無岳), 원교산(圓交山), 탐라산, 혈암봉(穴岩峰), 여장군(女將軍)이란 별명도 있는 산이다.
*. 한라산 등산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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먹고 살기가 힘든 시절에 등산은 먼 나라 이야기였다. 더구나 신혼 여행으로도 여유 있는 신랑 신부가 아니면 오기 힘들었던 시절에 우리네 같은 서민들에게는 제주도 한라산 산행은 꿈나라 이야기였다.
그러다가 1960년대 제주시와 서귀포를 잇는 5.16도로와 함께 1,100도로가 만들어지면서 한라산 등산으로 어리목코스와 영실코스가 생겨 났다.
그 당시 한라산 주 등산로는 어리목이나 영실을 통해서 백록담에 오르는 것이었다. 그 이전 한라산 코스로는 학사코스, 돈내코코스, 남성대코스 등이 있었을 뿐이었다.
영실코스가 인기가 높은 것은 한라산을 오르는 최단 코스인데다가 그 도중에 만나게 되는 영주10경(瀛州十景) 중에서도 으뜸이라고 하는 영실기암(靈室寄岩) 때문이었다.
그래서 이 등산로에 전국의 너무나 많은 사람들이 몰려 들어 자연보호를 위해서 1994년부터시행된 자연휴식년제로 윗세오름까지로 등산이 제한 되어야 했다.
이 때문에 1,950m의 한라산 정상은 현재로는 갈 수 없는 곳이 되고 말았다. 우리들이 성판악으로 올라 정상이라고 알고 가는 정상은 한라산 정상이 아니라 1,935m???의 동봉일 뿐이다. 동봉의 나무로 된 해발 표지를 자세히 보면 거기에 해발 몇 m라는 것이 생략되어 있다.
한라산 산행 코스에는 다섯이 있다. 나는 이번 여행에 이 다섯을 모두 주파하리란 꿈을 가지고 있는데 이루어 질른지?
성판악 등산로 3.17km/4:30분, 관음사 등산로 8.7km/5시간, 어리목 등산로 43.7km/2시간, 영실 등산로 3.7km/1:30분, 어승생 등산로 1.3km/30분
한라산 등반길에서 가장 염려가 되는 것은 날씨의 변화인데 오늘은 더할 나위없이 청명한 날씨에다가 춘분이 지난 낮장밤단의 초봄이라서 영실과 어리목에서는 등산 제한 시간이 2시부터라서 늦게 나마 등산을 할 수가 있었다.
버스는 고맙게도 영실매표소까지 들어와서 나를 내려 주는데 여기서부터 들머리 휴게소까지는 2.5km 1시간 거리가 남아 있었다.
다행히 들어가는 등산객의 승용차가 있어 1,800원의 주차료를 대신 지불하여 주고 편승하여 와서 들머리 휴게소에 도착하니 '靈室 해발1,280mg'란 표지석이 기다렸다는 듯이 나를 반기고 서 있다.
영실코스에서 갈 수 있는 곳이 1,700m 윗세오름이니 여기서부터 420m만 더 오르면 되는 길이니 그댜지 힘든 길은 아니로구나 하였다.
지금은 시간이 1시 30분이어서 거기 휴게소에서 식수와 점심용 김밥을 준비하여 등산을 시작하려다 보니 그 좌측에 영실 존좌(靈室尊座)란 오백나한 절이 보여서 들려 보았다.
현수막을 보니 '한라산 영실 존자암(적멸보궁, 제주도문화제 43호: 존자암세존사리탑문화재 17호)'으로 2,500년 전 탐라국 발타라 존자가 창건하였다는 절이었다.
계곡을 좌측으로 끼고 깨끗이 잘 정비된 길을 따라 오르는데 길은 험하지 않고 완만한 오름길이다. 입간판을 보니 이 길은 '한라산 영실 자연학습 탑방로'이기도 하였다.
-겹겹이 치솟은 바위가 주변 나무들과 어우러져 있는, 영주 십경의 하나인 영실기암입니다. 영실(靈室)은 산신령(靈)이 사는 방(室)이란 뜻도 있지만 바위 하나하나가 장군의 모습을 닮아서 형상으로는 '오백 장군', 불교적으로는 '오백 나한'이라고 부르고 있지요. 또한, 바위가 병풍처럼 펼쳐져 있어 '병풍바위'라고도 합니다, 그 모습들이 제 각각인 바위 하나하나에 대해 부르는 많은 이름도 있지요. 이곳에는 봄에는 물소리, 가을에는 붉게 물든 단풍, 겨울에는 바위와 나뭇가지가 얼어 붙은 설경등 사계절에 따라 다양하게 변하는 한라산의 아름다운 모습을 볼 수 있답니다.
그 아름다운 경치 중에서 제일 처음 만난 것이 아름다운 소나무 길인데 여기가 바로 영실 소나무 숲으로 삼림청이 주관한 제2회 아름다운 숲 전국대회에서 '22세기를 위해 보전해야 할 아름다운 숲'으로 우수상을 수상한 숲이었다.
얼마를 오르지 않은 것 같은데 우측에 멋진 기암이 나타나기 시작하더니 시야가 탁 트인 전망이 나타나고 그 전방에 가슴을 뛰게 하는 영실기암이 그 아름다운 얼굴을 오를수록 더 구체적으로 자세히 그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아아, 지금까지 전 세계에 적지 않은 명승지를 찾아 다닌 내 눈과 가슴을 놀래게 하는 저 영실기암이여!
그 아름다움을 영실 존자암에서는 전설로 여기서는 그 모습을 다음과 같이 풀이하고 있다.
-오백장군 전설: 아주 먼 옛날 이곳에는 5백명의 아들을 거느린 한 어미가 있었습니다. 어려운 살림에 흉년까지 겹쳤읍니다. 어느날 아들들이 모두 양식을 구하러 나간 사이 어미는 사냥을 나간 아들이 돌아오면 먹이려고 커가란 가마솥에 죽을 쑤고 있었지요. 그런데 솥이 너무 커서 죽을 젓다가 그만 실족하여 펄펄 끓는 죽어에 빠져 버리고 말았습니다. 이런 줄도 모르고 사냥을 마치고 돌아온 아들들은 제 어미를 삶은 죽을 맛있게 먹었지요. 막내 아들이 죽을 뜨려고 솥을 젓다가 웬 뼈다귀를 발견하였는데 사람의 뼈다귀가 분명했습니다. 그제서야 사실을 알고 '어머니 고기죽을 먹은 형님들과는 같이 있을 수 없다고 차귀도로 달려가 한없이 울다가 바위가 되어버렸습니다. 형들도 솥 주위에 둘러서서 울다가 모두 바위로 굳어지고 말았습니다. 봄이면 이 부근에 진달래가 곱게 피는데 이 꽃들은 5백 나한들이 흘리는 눈물자국에서 피어나는 것이라 합니다.
-영실 기암(靈室寄岩): 천태만상의 기암괴석들이 울창한 숲과 어우러녀 절경을 이루는 영실기암은 옛부터 영주십경(瀛州十景) 중 으뜸이라 여겨져 왔다. 병풍바위를 비롯하여 수를 헤아리기 어려운 이곳의 바위는 '오백장군'의 전설이 전해내려오고 있으며, '오백나한'이라 불리기도 한다. 봄이면 절벽 사이로 철쭉꽃이 화사하게 피어나고, 한 여름 비가 오고 난 후 짙은 녹음 사이로 떨어지는 폭포수는 가이 선경(仙景)이라고 할 수 있다. 만산홍엽(萬山紅葉)을 이루는 가을의 단풍, 기암괴석과 나무들이 설화로 치장하는 겨울 경치 또한 영실기암의 절경들이다.
우리가 병원에 가서 의사가 어디가 어떻게 아픈가를 물을 때 표현의 한계를 느끼게 되는 것처럼, 우리의 한라산 영실기암의 그 아름다움을 나의 졸필로 어찌 다 말할 수 있으랴. 하여 백문불여일견(白聞不如一見)이라니 놀란 카메라의 눈으로 장황한 소개를 대신하려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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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나무 숲을 지나니 산죽길이 나타나고 구상나무 숲으로 이어진다.
구상나무는 지구상에서 오직 우리나라에서만 자생하는 소나무과에 속하는 늘푸른 우리나라 토종나무다. 백록담을 중심으로 하여 해발 약 1,400m 고지 이상의 8백만 평 넓은 땅에서 자라고 있으니 세계에서 가장 많이 자라고 있는 곳이 바로 한라산 구상나무다. '살아 백년 죽어 백년'의 나무라는 이 구상나무 사이로 그 아름다운 영실기암에 한발자욱 한발자국 가는 나는 얼마나 행복한 사람인가.
구상나무 숲을 지나는데 깊은 숲속에서 인기적이 들린다. 해우(解憂)에 급한 사람들의 소리인가. 아니면 깊은 산속에서 주책없는 젊음의 향연인가. 이상한 생각을 하다가 선작지왓 초원지대에 오니 아까 들은 소리와 함께 뛰노는 노루 두 마리가 있다.
나도 놈들의 목소리를 따라 흉내내며 오르는데도 그 소리는 계속되며 뛰놀고 있다. 휘파람 새도 후파람을 불고 있었다.
*. 불로초 이야기
'새로미를 아시나요?' 하는 입간판이 나를 머물게 한다. 여기가 시로미의 군락지대인 모양이다.
시로미는 일본의 북해도, 러시아의 시베리아에서도 볼 수 있는 식물이지만 한반도에서는 한라산과 백두산에서만 자라는 식물로 불포초로 알려져 있는 것이다.
옆에 등산객이 있어 물어 보았다. "서귀포 유래를 아시나요? "
-여기가 바로 한라산 선작지왓이라고 부르는 초원지대입니다. 선은 '서 있다', 작지는 '돌'을 가리키는 말이고요, 왓은 제주 사투리로서 '밭'을 이릅니다. 봄에는 돌 틈 사이로 피어나는 산철쭉과 털진달래가 붉게 꽃의 바다를 이루고, 여름에는 하얀 뭉게구름과 함께 녹색의 물결을 이루어 산상의 정원이라고 합니다. 작은 나무들이 가을에는 단풍을, 겨울에는 설경을 만들어 산악인들을 부르는 이 초원은 식물들의 보고(寶庫)입니다.
등산을 하다보면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는 동물이 노루입니다. 80년대 이전만 해더라고 거의 관찰되지 않앗는데 이후 제주도민이 합심하여 노루 보호 활동을 던개한 결과 이제는 흔하게 볼 수 있는 제주도민의 자존심입니다.
이 동물은 다른 사슴들과는 달리 5~7마리가 모여 가족 단위로 생활하면서 9~10월에 짝짓기를 하며 5~6월에 2마리의 새끼를 낳습니다. 뿔은 수컷에만 있는데 12월에 떨어집니다.
-한 여름의 녹음과 바위가 어우러져 절경을 이룬 영실기암. 제 어미의 육신으로 끓인 죽인 줄도 모르고, 죽을 먹은 오백 명의 아들이 그 통함ㅇ;ㅔ 울다가 바위로 굳어졌다는 슬픈 전설이 있습니다. 영주 십경의 하나로 오랜 세월 비바람에 풍화된 바위들이 신비롭게 서 있는 곳입나다. 44
한라산 정상 서남쪽에 깎아지른 듯한 천연의 기암절벽이 마치 석실과 같다 하여 영실이라 불렸다. 원시림과 기암절벽이 한데 어우러져,바람도 숨죽이고 고요한 가운데 환상의 세계와 같이 안개만이 오락가락 하는 영실에 수없이 우뚝 우뚝 솟아 있는 기암, 오백장군들은 장관을 이룬다.
-수직의 바위들이 마치 병풍을 펼쳐 놓은 것처럼 둘러서 있어 병풍바위라고 부릅니다. 신들의 거쳐라고 불리는 영실 병풍바위는 한여름에 구름이 몰려와 몸을 씻고 갑니다.
-구상나무 숲: 여기는 지구상에서 오직 우리나라에만 자생하는 구상나무가 있는 곳입니다. 소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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